중국 보이차 좋은차 구별법, 오래된차 감별법! 보이차 장인을 만났어요
본문 바로가기
중국 생활 /중국 온라인 마케팅, 창업 팁

중국 보이차 좋은차 구별법, 오래된차 감별법! 보이차 장인을 만났어요

by 중국과 한국에서 살아가기~ 2018. 10. 27.
반응형



오늘은! 정말 4시간동안 열심히 보이차에 대해 배우고 느낀 날입니다.

조상 대대로 .. 정말 산골자기 보이차 산에서 보이차만 재배, 가공, 판매하는 장인을 만났어요.

중국 운남성 (윈난성)은 기후와 고도, 습도, 온도 등이 '차' 를 재배하기에 적합한 곳이라고 합니다. 

매년 3월 초부터 4월 5일 전(청명절) 까지 나오는 차가 제일 좋다고 하네요. *가장  좋은 기후때 만들어진 차! 이후로는 비가 자주와서 ..

집에 보이차 선물받은 것 있으시거나.. 날짜한번 확인 해보세요..ㅎㅎ


보이차의 효능은 발효! 된 차이기 때문에 효소가 많이 들어있대요, 건강한 다이어트,  효소다이어트?..

비타민과 아미노산, 효소 등등이 있어서 몸에 , 장기와 건강에 좋다고 하네요.

또 뇌의 보호, 건강 증진, 해독효과, 시력 향상, 음과 양을 길게 하고, 열을 덜어주고, 혈액 콜레스테롤 낮추고, 체중 증가를 방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방도 줄어들고 연구 결과, 고혈압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쿤밍 대학 임상시험 등록증에도 등록 되어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인분께서 하시는 말씀은... 보이차는 약이 아니라 차입니다..

아프면 약드시래요;  아주 간단하지만 맞는 말이라 생각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서 보이차에 대해 설명하려 합니다.


보이차의 가격은 

첫째로 환경에 따라 나뉘어집니다.

위에 언급한대로 3~4월정도 재배한 보이차가 좋구요.

오래된 나무의 보이차 일수록 좋다고 하네요!!

 


보이차는 크게 생차와 숙차로 나뉘어집니다.

생차는 말그대로 생! 보이차 나무가 스스로 찻잎을 떨구고, 스스로 발효되어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차! 생차 

생차는 숙차보다 비싸죠.. 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비싼게 생차입니다.

*집에서 좋은 보이차인지 비싼것인지 구별할 때 , 숙차인지 생차인지 확인부터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생차는 오래될수록 비싸지만, 숙차는 5~20년 정도가 좋다고 하네요.  마냥 오래됬다고 좋은 차가 아니래요~ 


생차와 숙차 감별은 아래 사진과 같이  좌(생차) 우 (숙차) 입니다. 

생차는 좀더 초록빛이 있어요,  숙차는 비교적 어두운 색입니다! 

생차는 또 , 맛이 강해요. (숙차에 비해 강하고 씁쓸합니다., 대신 차 색깔은 아주 연하구요~) 

몸에 열이 별로 없는분들에겐 생차를 추천하지 않아요, 열을 내리는 효과도 강하기 때문이죠. 아무나 마시면 안된다고 하네요? 약간 무섭게;;ㅎㅎ




다음으로 숙차를 설명드리면 생차는 자연적으로 발효가 된것이지만, 

1990년대 자연 발효 말고 인공 발효, 사람이 직접 발효하는 기술이 성공했다고 하네요; 

약 45~60일 정도 발효 시킨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발효 과정에서 생차에는 없던 '라오톨차' 라는게 나와요.


숙차를 나누어보자면 일반수푸얼차와 라오톨푸얼차 라고 나뉜다고 합니다. (설명해주기론 쌍둥이라고 설명 들었어요)

라오톨푸얼차는 발효 과정에서 찻잎끼리 뭉쳐서 떨어지지 않습니다.

뜨거운물을 붓고, 차를 마시는 과정에서도 퍼지거나, 흩어지지 않고 계속 뭉쳐있어요. 

일반수푸얼차는 둥둥 떠다니죠.. 

 

라오톨차는! 일반 수푸얼차보다 가격이 약간 더 비싸다고 하네요 (같은 조건에서)

그리고 색깔이 더 진하고 , 맛은 생차에 비해 많이 부드럽습니다.  향도 좋구요 어느 누구에게나 잘맞아요~ 


일반수푸얼차는 라오톨차에 비해 색깔이 연해요, 생차에 비해서는 약간 진한편, 마찬가지로 부드럽고 향이 좋습니다.

누구에게나 잘 맞아요. 


라오톨차는 쌍둥이중 1명이 유전자 물려받은 느낌이랄까..,.ㅋㅋ


아래 사진으로 생차, 숙차(라오톨) 숙차(일반) 을 따라 색을 비교하였어요

 좌측부터 생차, 라오톨차, 일반숙차 입니다.


여기서 또 하나 보이차 좋은 차 구별법, 감별하는 법이 있어요~


좋은 차일수록, 비싸고 , 원재료, 나무가 오래된 나무, 생차는 오래된 차일 수록 ! 

우려먹었을 때 색깔이 변하지 않거나 색깔의 변화폭이 아주 작다고 합니다.

또 , 좋은 중국 보이차, 비싼 차, 오래된 차, 보관이 잘된 차일 수록 맛도 첫 잔부터 진하고 끝까지 맛의 변화가 미미하다고 하네요.

계속 마실때마다 비슷한 맛을 유지하면 최고~ 



반대로 않좋은 차는.... 한두번 우려먹으면 색깔도 연해지고 맛도 많이 약해진다고 합니다. 

결국 많이 마셔봐야...알수 있다내요 


중국 보이차 마시는 방법!!

보이차는 1인 기준 2~2.5g 정도 4인 기준 7g정도면 적정하다고 합니다.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실때 10번이상 우려먹을 수 있고 7시간 정도 후, 하루 정도 지나면 그냥 버리는게 낫다고 하네요.


첫번째 잔은 한번 따르고 버립니다. 

이유는 

첫째로, 잠들어 있는 '차'를 깨운다, 활성화 시킨다.

둘째로, 찻잔을 데운다.

그래서 버리는 거였어요.. 뭐 차를 씻어낸다, 그들만의 문화 전통 방식이다 등등 여러 정보가 있었는데, 저 말이 맞는듯 하네요;;




찻잔도 팔고 하지만, 직접 타오바오에서 사는게 더 저렴할거라고 하시네요. 정말 고수를 만나서 기뻤어요.

이분은 조상 대대로 보이차나무를 키우고, 재배하고, 발효하고,,.. 그렇게 살아가는 50가구 정도 사는 마을의 장인분이세요. 

우리나라에 판매되는 보이차들과 중국에 판매되는 보이차들은 모두  OO차창을 통해 판매됩니다. 차창은 차 공장이라고 생각하심 되겠네요,

공장에서 원재료 (찻잎)를 얻기 위해 이런분들을 찾아가, 여러 군데에서 모아 가공하고 판매한다고 하네요. 

맹해차창, 도예차창 등이 중국에서도 매우 유명하다고 합니다.


저는 직접 처음 재배부터 판매까지 확인해보고 싶었고, 가능한 사람들을 찾아 물어봤습니다.  중국 보이차를 한국에 무역 판매하고 싶었기 때문이죠~ 그렇게 알아보던 중 소개의 소개로 만났어요~


이분도 한국인을 거의 못 만난듯. 선물로 2006년 숙차를 선물 받았어요~^^

천천히 조급히 말고 진행하자고 하시네요~ ㅎ



저는 내년에 3월 다시 만나 직접 산에 올라가 찻잎을 따고, 발효시키고 , 작업하는 것을 직접해보고 확인하려 합니다. (아무래도.. 먹는것이다보니 처음부터 끝까지 확인하고 싶네요) 

만약 괜찮다면 저는 차창을 거치지 않고 제가 직접 받아서 최대한 낮은 가격으로 우선 소량만 지인들에게 판매 해볼 생각입니다. 

비록... 50가구밖에 안되는 작은 소수민족들이 재배하는 보이차 산..
200km거리를 600km로 돌아서 14시간을 가야하는 산;
하지만!! 이렇게 어렵게 얻고, 조상대대로 전통적인 방법으로 재배하는 보이차라야 더 특별하고, 확실히 괜찮을 것 같아요!  


반응형